초보자가이드_엔진오일의 궁금증 해결, Q&A 1부

2021-05-06

야마하 모터사이클에 최적인 엔진오일, 야마루브가 알려주는

 

동절기를 맞이해서 겨울 공도 주행용으로 출시된 저점도 엔진오일인 야마루브 0W-30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야마하 모터사이클의 공식 수입원인 한국모터트레이딩은 라이더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엔진오일 상식을 이해하기 쉽도록 질의응답 방식으로 소개했다.

오일 선정


겨울철 전용 오일은 있는가?


겨울 공도 주행용으로 출시된 저점도 엔진오일인 야마루브 0W-30가 있습니다. 야마루브 0W-30은 영하 섭씨 40도의 추위에서도 엔진을 보호해 주는 반합성 엔진오일입니다. PAO 성분이 함유되어 뛰어난 산화방지와 세정효과를 자랑하며, 저온에서 엔진에 가해지는 저항을 줄여주어 엔진마모와 시동성 개선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판매점에 ‘JASO MA, JASO MB’라고 쓰인 오일이 있는데 어느 쪽을 선택하면 좋은가?


JASO는 일본 자동차 기술 협회의 오일 특성에 따른 등급으로 JASO MA는 비교적 마찰 지수가 높은 오일로 매뉴얼 미션 바이크에 적합합니다. JASO MB는 MA보다 마찰 지수가 낮은 오일로 오토매틱 미션(스쿠터)에 적합합니다.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바이크에 사용해도 되는가?


최근의 자동자용 엔진오일은 연비성능을 추구하는 “마모저감제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로서의 기능은 같지만 바이크와는 차별화된 성능을 추구하는 4륜 전용 오일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바이크에는 JASO MA, MB 규격제품을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브랜드명이 다른 오일을 섞어서 사용해도 좋은가?


권장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에는 다양한 성분이 서로 균형을 이루도록 제조되어 있으므로 서로 다른 오일을 섞게 되면 화학반응에 의한 성능저하 또는 침전물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브랜드를 변경하려면 전량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스용 엔진오일은 일반 엔진오일과 무엇이 다르며, 일반 바이크에 사용해도 좋은가?


레이스용 엔진오일은 레이스에서 이기기 위한 성능만 고려되어 만들어진 특수 제품입니다. 짧은 시간에 고출력을 추구하므로 공도를 달리는 일반 바이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쿠터 전용 오일인 JASO MB의 좋은 점이 무엇인가?


스쿠터는 매뉴얼 미션 바이크와는 달리 엔진과 트랜스미션이 분리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엔진만 윤활하는 저마찰 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B 규격은 마찰계수가 낮기 때문에 시동성이나 연비 등이 향상됩니다.

 

오일 교환


오일교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엔진오일은 엔진의 기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속 사용하다 보면 오일 성능이 점차 떨어지면서 그 역할을 완수하지 못하게 되며, 최악의 경우는 엔진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교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왜 시커메지는가?


엔진 내부는 연소에 의해 매우 뜨겁습니다. 엔진오일은 피스톤과 실린더 틈새로 배어들면서 조금씩 타버리면서 검게 변합니다. 또한 엔진 내부에 발생하는 슬러지(연소 찌꺼기)를 쓸어 모아 내부를 깨끗이 하는 역할도 합니다. 까맣게 되는 것은 엔진오일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의 적합한 시기는 언제인가?


기종이나 사용 조건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자설명서에 나와 있는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면 좋습니다. 아울러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오일 교환은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양이 조금 줄었는데 추가로 보충해도 좋은지?


보충해도 좋습니다. 다만 같은 브랜드의 같은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4사이클 엔진에 2사이클 엔진오일을 주입해 버렸는데 괜찮은가?


엔진오일은 4스트로크와 2스트로크에서 요구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4스트로크 엔진에는 반드시 4스트로크 전용 엔진오일을 사용해야합니다. 잘못 주입했을 때에는 판매점에서 엔진 내부를 청소하고 엔진에 맞는 오일로 교환해야합니다.

 

엔진오일을 스스로 교환할 수 있는가?


물론 가능합니다. 그러나 작업의 정확성이나 폐유처리 등을 생각하면 야마하 판매점 전문 미캐닉에게 의뢰하길 권장합니다. 폐유(산업 폐기물 폐기물) 무단 방류는 위법이므로 처벌받게 됩니다.


(다음호 2부가 이어집니다)

자료제공/한국모터트레이딩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야마하 #야마루브 #엔진오일


한국이륜차신문 345호 / 2019.12.16~12.31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