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이드_봄철 안전 주행의 첫걸음, 타이어 점검

2021-05-20

메첼러 타이어 공식 수입원인 기흥인터내셔널은 실제 수많은 라이더가 겨우내 잠든 모터사이클을 깨우는 3, 4월에 맞춰,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모터사이클 라이프를 위한 타이어 관리법 ‘봄철 안전 라이딩 가이드’를 제안한다.


첫 번째는 타이어 공기압 확인이다. 고무 재질의 타이어는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공기압이 저하된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봄철의 새벽이나 아침에 노면의 온도가 7도 이하가 되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약해지고 이에 접지력이 저하되며, 타이어의 공기압은 승차감 및 연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정량의 공기압 유지가 중요하다.

 

두 번째는 마모도 확인이다. 타이어 마모도는 성능과 제동력에 영향을 준다. 타이어 마모를 확인하는 방법은 바로 타이어의 홈, 홈의 깊이는 타이어의 접지력과 마찰력, 그리고 배수성에 직접 관련되어 있기에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마모도는 타이어 홈 중앙에 살짝 돌출된 ‘마모한계선’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이 ‘마모한계선’과 바닥면의 간격이 1~2mm 정도 남아있다면 교체시기가 된 것이다.

 

세 번째는 타이어 예열이다. 모터사이클 타이어는 각 장르별로 온도에 따른 접지력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 투어링 타이어(로드텍 01/Z8)의 경우에는 온도에 따른 접지력 저하가 슈퍼스포츠 타이어(스포텍 M9 RR, 레이스텍 RR)에 비해 덜하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접지력을 가졌더라도 다소 쌀쌀한 기온이 반복되는 4월은 대부분 타이어의 접지력이 평균보다 저하된다. 이에 타이어 접지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이어 예열이 필수다. 예열 방법은 주행 초반 급가속을 통한 고속 주행보다, 저속 주행으로 타이어와 도로의 마찰 시간을 확보해 접지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메첼러 타이어의 마케팅 담당자는 “자동차 타이어도 마찬가지지만 모터사이클 타이어는 특히 기후 및 도로 컨디션에 큰 영향을 받으며, 기본적인 타이어 관리법을 통해 보다 많은 라이더들이 즐겁고 안전한 모터사이클 문화를 즐기길 바라는 의미로 이번 안전 라이딩 가이드를 제안한다”라고 전했다.


메첼러 타이어는 투어링, 어드벤처, 스포츠, 스쿠터 등 다양한 장르의 모터사이클 전용 타이어를 선보이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메첼러 타이어 공식 웹사이트(metzeler-korea.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796-0700)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모터사이클 #메첼러 #타이어 #기흥인터내셔널


한국이륜차신문 352호 / 2020.4.1~4.15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