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KE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팩·교환 스테이션 ‘국가표준’ 획득

2025-04-29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Battery Swapping Station)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됐다.


환경부 등 정부가 추진 중인 전기 이륜차 보급사업 관련 표준 요건을 갖춘 ‘1호 기업’이 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BSS(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전기 이륜차 교환형 배터리 팩’ 부문에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이 발행하는 KS(국가표준) 공인 성적서를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고 3월 31일 밝혔다.


전기이륜차 보급 및 확산, 배터리구독형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부 지원 정책의 ‘필수 조건’을 갖춤으로써 보조금 혜택 등에 따른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실제 환경부는 3월 17일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2025년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 발표하며 “국가표준에 해당하지 않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에는 설치비용을 미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LG에너지솔루션이 획득한 KS 공인 인증 항목은 전기·기계적 제원, 통신프로토콜, 성능·안정성·내구성 등 교환형 배터리 팩,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등과 관련한 총 4건이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그동안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 시장에서 제작사별 다른 제품 및 기준에 따른 비효율은 시장 성장을 가로막는 고질적 문제로 꼽혀왔던 것이 사실”이라며“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국가표준 요건을 획득함으로써 정부가 추진하는 표준화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국내 전기이륜차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꼽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배달 문화가 확산하면서 내연기관 이륜차의 소음과 매연 등의 문제가 확산했고 대기오염 감소, 소음 저감에 효과적인 전기이륜차가 대안으로 부상했다.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KEMS)의 ‘2024년 이륜자동차사용신고 현황’에 따르면, 현재국내 내연기관 및 전기 이륜차 등록 대수는 약 220만 대, 2024년 한 해 등록 대수는 약 11만 대에 달한다. 또한 환경부의 ‘전기이륜차 및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 현황’에 따르면 배터리 교환형 전기이륜차는 2023년 1,654대에서 2024년 3,429대로 2배이상 증가했으며, 충전시설은 전국에만 총 1,872기에 달한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이륜차 2만 대 보급을 목표로 구매보조금총 160억 원을 지급하고, 충전시설 500기 설치 지원을 위해 5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인증서 획득을 계기로 정부와 함께 국내 전기이륜차 교환형 배터리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한국자동차연구원, 강원대학교와 국가 표준기술력 향상사업 연구개발과제 참여를 통해서 국제 ISO(국제표준화기구) 등 글로벌 시장에 KS표준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교환 서비스 쿠루(KooRoo)는 현재 전국에 약 440여 기의 스테이션을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도권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주요 광역시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확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배터리 관리 토털 솔루션인 비.어라운드(B.around)를 통해 배터리가 전 생애주기 동안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리_편집국(news@kmnews.net)

사진_LG에너지솔루션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LG에너지솔루션 #쿠루 #KooRoo #BSS #배터리교환스테이션


한국이륜차신문 473호 2025.4.16~4.30


ⓒ 한국이륜차신문 Corp.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NEWS



MOVIE CLIPS



REVIEW



신문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