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KE


올해, 보조금 예산 총 370억 원 편성

2024-04-09

전기이륜차 4만 대, BSS 500기 보급 목표…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


최근 배달서비스 증가와 함께 내연 이륜차로 인한 도심지 내 생활 소음과 대기 오염은 국민에게 많은 불편함을 안겨주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내연 이륜차의 전기이륜차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이륜차와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각각 4만 대, 500기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320억 원, 50억 원의 보조금 예산을 올해 편성했다.


이번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이용 빈도와 주행거리가 긴 배달 전기이륜차에 대한 구매지원을 강화한다.


배달용 전기이륜차 구매 시 10%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고,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폐지·폐차 후 전기이륜차를 구매하는 경우 추가 지원금을 30만 원으로 확대한다.

 

② 경제적 취약계층·소상공인 등 구매지원을 강화한다.


생계용으로 사용하려는 소상공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 수단을 구매하려는 취약계층, 농업인이 전기이륜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 지원금을 20% 확대한다.

 

③ 전기이륜차 성능·용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 기준을 합리화한다.


전기이륜차 등판 성능(언덕길 주행 능력) 보조금 산정 시 전체 전기이륜차 등판성능을 고려해 최근 2년 보급평가를 통과한 전기이륜차 등판능력 평균+20(%)으로 개선하고, 적재 공간 설치 등이 필요한 화물 전기이륜차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상한 3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올해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종 및 지원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에서는 전기이륜차 차종과 상관없이 배터리 충전 등 상호호환이 가능한 국가표준(KS표준) 공용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


국가표준(KS표준)에 적합한 공용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보조금 지원액의 100%를 지원하며, 국가표준(KS표준)에 적합하지 않은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보조금 지원액의 70%만 지원한다.


이번 보급사업 공모에 관한 세부 지침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 정책관은 “도심 내 생활 소음과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인 내연 이륜차의 전기이륜차로의 전환은 필수적”이라며, “전기이륜차가 확대될 수 있도록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도 함께 구축해 전기이륜차 보급을 가속화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종욱(bikenews@kmnews.net)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전기이륜차 #전기이륜차보조금


한국이륜차신문 448호 / 2024.4.1~4.15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NEWS



MOVIE CLIPS



REVIEW



신문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