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YRA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 모든 딜러 교육 이수!

2023-12-05

초보자에게 바이크의 기초를 알려주는 사람들

YRA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 수료식 모습

 

한국모터트레이딩이 11월 18일, 야마하 중부지원센터에서 YRA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을 진행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YRA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에는 부천점, 평택점, 강릉점 등, 교육을 받지 못한 판매점뿐만 아니라 추가교육을 받고자 하는 판매점까지 총 12곳의 어드바이저가 참가했다.


YRA(Yamaha Riding Academy)는 야마하가 전 세계 160여 개국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안전운전 교육 프로그램이다. 경찰, 군인, 전문 모터사이클 선수부터 어린이까지 사용 목적에 맞추어 교육이 가능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전문 베테랑 강사진은 더욱 안전하고 바르게 바이크를 운행할 할 수 있도록 수강생의 실력에 맞춰 세분화한 교육을 통해 수강생이 자신에게 맞는 수준과 목표를 향해 달리는 즐거움과 스텝 업 하는 기쁨을 발견하고 이륜차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진지하게 교육을 받고 있는 강릉점 장유경 어드바이저


YRA 교육 과정의 하나인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은 일반 라이더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교육을 이수한 어드바이저는 고객에게 바이크를 납차하면서 바이크의 기초 상식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안전 운전 방법을 알려준다.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은 오전에 이론, 오후에 실기로 구분해 진행됐다.


실기 교육은 4인 1조로 3개 조로 나누어서 교관이 먼저 실기를 보여주면 어드바이저가 따라 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어드바이저들은 서로 돌아가며 고객에게 직접 설명하는 역할극을 하며 실전처럼 교육에 임했다.


각 부분 점검, 승차 자세, 스탠드, 엔진 OFF 스로들, 레버, 페달 조작, 엔진 ON 스로틀 조작, 기어 조작, N 찾기, 착지, 엔진 ON 반 클러치 연습, 반 클러치 출발정지, 출발정지 1m, 5m, 밀어서 U턴, 2단 변속, U턴 순으로 맞춤 교육이 진행됐다.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을 이수한 강릉점의 장유경 실장은 “바이크를 탈 줄만 알았지, 초보자를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번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을 통해서 초보자를 대하는 방법을 교육받아 좋았다. 이번 교육을 바탕으로 차량을 출고할 때 초보자에게 자세하게 설명해 바이크를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같다”라고 교육받은 소감을 전했다.


YRA 이순수 강사는 “YRA는 야마하에서 전 세계적으로 운영하는 공통 교육 프로그램인데, 나라마다 거점의 특성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어도 근간은 같다. 한국에서는 현재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YRA의 베이직과 상위 버전인 라이딩 서킷을 운영 중이다. 그런데 이것보다도 좀 더 기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판매점 관계자를 대상으로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을 하는 곳은 몇 나라가 안돼, 한국은 항상 롤 모델로 등장하고 있다. 교육받은 어드바이저는 출고에 앞서서 초보자를 대상으로 가장 기본적인 매뉴얼 바이크의 반 클러치 출발, 안전하게 정지하는 법, 간단한 유턴 같은 것을 알려 줘야 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한국모터트레이딩은 모든 딜러의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 이수 100%’를 달성했다”라고 전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은 이번 교육으로 전 판매점의 라이딩 어드바이저 교육을 완료했다. 이들 어드바이저들은 앞으로 고객과 만나는 최접점에서 야마하 제품의 판매 및 홍보는 물론 안전운전 교관의 대리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MINI INTERVIEW


초보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

야마하 평택점 윤현수 대표


이번에 어드바이저 교육을 받기 위해서 1년을 기다렸다.


지금까지 누군가를 가르칠 때 체계가 잡히지 않았던 상태에서 교육했었는데, 이제는 똑같은 내용, 같은 수준으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 게 가장 좋았다.


고객에게 똑같이 가르칠 수 있는 그런 체계가 필요했는데 그런 체계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번에 교육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더 많은 연습을 해서 초보자에게 교육할 때 확실하게 제대로 된 이론으로 정확하게 짚어서 귀에 쏙쏙 들어갈 수 있도록 알려 줄 계획이다.

 

이종욱(bikenews@kmnews.net)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야마하 #YRA #라이딩어드바이저교육 #한국모터트레이딩


한국이륜차신문 440호 / 2023.12.1~12.15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REVIEW



MOVIE CLIPS



E-BIKE



신문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