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_온로드와 어드벤처 어디를 선택해도 ‘OK’

2023-06-20

KRMOTORS K-WIN125


여유로운 마음으로 이곳저곳을 가볍게 누빌 수 있는 스쿠터는 손쉬운 조작법으로 커뮤터의 기능이 부각되어 있는 모델이다. 그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한동안 어드벤처 콘셉트를 지향하는 스쿠터들이 출시되며 국내 바이크 시장을 들썩였었는데 여기에 ‘케이윈125’라는 또 하나의 모델이 추가됐다.

오프로드를 거침없이 내달릴 듯 스포티한 외관을 자랑하는 케이윈125는 내연이륜차와 전기이륜차 모두를 국내에 선보이고 있는 KR모터스에서 출시한 모델이다.


KR모터스는 과거 국내 이륜차 업계를 리드하던 효성모터스의 현재 사명이다.


케이윈125는 스쿠터의 실용성에 어드벤처의 매력을 강조하는 스타일을 갖춘 어드벤처 스쿠터다.


주로 도심 지역 커뮤터로 사용되는 스쿠터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교외로 떠나 중장거리까지 즐길 수 있는 콘셉트다. 일상뿐만 아니라 오프로드 주행까지 겸하는 활용범위를 가지며, 독특한 매력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기에도 안성맞춤인 모델이다.


개성적인 외관


외부 디자인에는 확실히 힘을 줬다. 헤드라이트 아래쪽으로 날렵하게 솟아있는 비크는 듀얼 퍼퍼즈 계통의 바이크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디자인이다. 짧은 프런트 펜더는 세미 블록 패턴의 타이어를 부각시키며 한층 더 오프로드스러운 이미지를 전달한다.


어드벤처 스타일에 맞춰 프런트 14인치 리어 13인치의 휠을 적용했고, 최저 지상고 또한 165mm로 높게 설정한 것이 눈에 띈다. 본격적인 오프로드보다는 가벼운 느낌의 ‘비단길 임도’ 정도는 달릴 수 있을 만한 세팅이다.


듀얼 퍼퍼즈 계통의 바이크에서 찾아볼 수 있는 비크


기본 장착된 날렵한 모습의 윈드 스크린에서도 어드벤처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개발자들의 노력이 엿보인다. 윈드 스크린은 수동으로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시트 하단의 공간에는 헬멧을 수납하기에는 힘들어 보이지만 간단한 짐을 넣을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다.


연료탱크는 9.3ℓ의 대용량으로 배달 라이더 혹은 중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 모두에게 안성맞춤이다. 열쇠를 찾아 꽂아야 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스마트 키 또한 편리하다.


하이브리드 기술로 연비 향상


하이브리드 기술로 높은 연비를 자랑한다


케이윈125는 Vi Core 파워 플랫폼이 적용된 배기량 124cc 수랭식 엔진을 사용하며, 최고출력 14.5ps/8,500 rpm 최대토크 12.5Nm/6,5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동급 모델 중에서는 꽤나 높은 출력 성능이라고 볼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연료 소비를 줄여주는 하이브리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배터리의 전력을 사용해 추가적인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술이다. KR모터스는 이를 ‘어시스트 토크’라고 표현하며, 기존보다 약 10%의 연비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스로틀을 감아 가속을 하게 되면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와 차량의 속도 그리고 엔진 회전수를 종합적으로 계산한다. 어시스트 토크는 대략 5,000~7,000rpm 사이에서 작동된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하이브리드 모드에서는 배터리 충전이 중단되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아 방전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7인치 TFT 계기반


7인치 TFT 계기반에는 속도계와 엔진 회전계, 시계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외하고 다양한 정보가 표시된다.


좌측에는 케이윈125를 스케치해 놓은 듯한 그림이 있는데, 하이브리드 모드에서 어시스트 토크가 발생하면 초록색의 번개 모양이 표시된다.


가압식 리저브 탱크가 부착된 댐퍼

가벼운 오프로드 정도는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리어에는 가압식 리저브 탱크가 부착된 댐퍼를 채용해 우수한 승차감을 완성했다.


기본 장착된 CST사의 세미 블록 패턴 타이어도 인상적이다. 일반적인 포장도로에서는 물론이고 가벼운 흙길에서도 나쁘지 않은 트랙션을 발휘한다.


다만 어드벤처를 지향하는 콘셉트임에도 일반 온로드 스쿠터처럼 저속 토크가 부족하게 느껴지는 점은 아쉽다. 물론 125cc급이고 온로드의 비중이 더 높은 바이크라고 할지라도 말이다.


넉넉하게 탑재된 편의장비


스마트 키와 아이들링 스톱 기능


케이윈125는 전후에 블랙박스가 기본으로 장착됐다. 실시간으로 촬영되고 있는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려면 핸들 좌측의 스위치 뭉치에서 화살표 아래 버튼을 눌러 계기반에 표시된 화면을 이동시키면 된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인 TPMS를 기본 탑재해 공기압도 확인할 수 있다. TPMS는 고가의 바이크에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는 125cc급 스쿠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전면 좌측의 글러브 박스에는 사이드 스탠드 전기 제어 버튼이 부착됐다. 이를 통해 사이드 스탠드를 내렸을 때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는 기능을 사용할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2채널 ABS가 적용됐다



공회전 시 시동을 멈춰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아이들링 스톱 기능도 적용했다. 엔진이 멈추기까지는 정차 후 약 3초가 소요되고, 스로틀을 감으면 지체 없이 다시 시동이 걸린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은 켜고 끌 수가 있는데 공회전 상태에서 진동이 올라오는 편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핸들 아래의 중앙에는 전자기기 등을 충전할 수 있는 USB 포트가 있어 편리하다.


주행 중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급제동 시 램프를 빠르게 점멸해 주위 차량에게 알리는 비상 정지신호(ESS) 기능을 비롯해 전후 디스크 브레이크 및 2채널 ABS로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신선한 느낌의 스쿠터


국내 바이크 시장에서, 더 세분화하자면 125cc급 스쿠터 세그먼트에서는 아직까지도 몇 가지의 모델로 선택지가 좁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신선한 느낌의 케이윈125라면 조금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케이윈125는 출퇴근용 커뮤터로, 주말에는 교외와 임도로 떠나는 일석이조의 신선한 선택지가 될 것이며, 가성비를 넘어 갓성비 모델로서 얼마만큼의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해 본다.

 

KRMOTORS K-WIN 125 주요제원

 

엔진형식 - 수랭 단기통

배기량 - 124cc

최고출력 - 14.5ps/8,500rpm

최대토크 - 12.5Nm/6,500rpm

전장×전폭×전고 - 1,965×735×1,185(mm)

시트고 - 750mm

연료탱크 - 9.3ℓ

타이어 - (F)110/80-14 (R)130/70-13

브레이크 - (F)싱글디스크 (R)싱글디스크, 2채널 ABS

차량중량 - 155kg

판매가격 - 429만 원

 

이승원(monkey2@kmnews.net)

사진/편집부

시승 협조/KR모터스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KR모터스 #K-WIN125 #케이윈125


한국이륜차신문 429호 / 2023.6.16~6.30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