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YZF-R6로 KRRC 개막전 우승! ‘유병하’가 운영하는 곳

야마하 광주 광산점(모토컨트롤)

 

2022년 KRRC 개막전, SS600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한 유병하 선수. YZF-R6로 SS600에 출전하자마자 우승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국내에서 손꼽힐 정도의 뛰어난 기량을 보유한 유병하는 선수인 동시에 야마하 딜러를 운영하는 대표이기도 하다. 그가 운영하는 야마하 광주 광산 딜러를 찾아가 보았다. 그리고 유병하 선수이자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야마하 광주 광산점 전경


초등학교 5학년 때 외삼촌이 직접 바이크를 태워주셨는데, 바람을 맞아가면서 달리는 바이크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좀 더 본격적으로 바이크를 타기 위해 22년전 로드레이스에 입문했습니다. 국내 로드레이스 태동기인 2000년부터 용인·문막·태백 시대를 거치면서 취미로 선수 생활만 하다가 2015년, 광주에 ‘유바이크’를 오픈하며 이륜차 업계에 발을 디뎠습니다. 그 후 ‘모토컨트롤’로 상호를 개명하고 현재의 선암동으로 이전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상호인 ‘모토컨트롤’은 말 그대로 ‘모토(엔진) 를 컨트롤하자’라는 의미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한마디로 레이스의 경험이 밴 이름입니다.


매장에 진열된 입상 트로피들


2020년 가을에 지인의 추천으로 야마하 서비스숍을 시작하면서 야마하와의 공식 인연이 시작됐습니다. 그 후, 2021년 9월에 한국모터트레이딩과 공식 딜러 계약을 맺어 ‘야마하 광주 광산점’이 탄생했습니다. 그동안 멀티숍을 운영해오면서 얻은 노하우로 지금 ‘야마하 광주 광산점’을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비스숍을 하기 전부터 경기용으로 YZF-R1과 YZF-R6를 타고 있어 야마하 바이크와는 오랜 인연을 맺고 있었습니다.

 

매장 확대 계획


새로 임대한 2층. 전시장 공간이다


‘야마하 광주 광산점’의 매장 규모는 총 240평가량이며 실내 평수는 50평 정도입니다. 리프트 2대를 갖춘 정비실과 별도의 부품 창고가 있습니다. 직원은 현재 경리 1명과 정비팀장님 그리고 저까지 3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정비인력이 부족해 2명 정도 직원을 채용하려는데 쉽진 않습니다. 이곳에서 같이 일하고 싶은 정비사는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마하 4S 딜러’를 위해 2층을 새로 얻었습니다. 2층을 전시실로, 1층은 정비실 및 부품실, 고객 대기실을 갖춘 매장 확장 계획을 세우고 있어 6월이면 새로운 ‘야마하 광주 광산점’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바이크가 전시된 전시장


‘야마하 광주 광산점’은 광주 광산구, 서구, 북구, 남구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주로 신차 판매 및 정비, 부품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층은 야마하 바이크를 타는 배달대행 관련 분들과 일반 고객들입니다.


야마하 딜러로 시작하면서 바뀐 점은 매출이 ‘확’ 상승했습니다. 그전에는 손님도 많지 않고 저배기량 고객은 없었는데, 지금은 야마하 스쿠터를 비롯해 많은 이륜차가 정비를 받으려고 오니 정말 좋습니다. 혼자 멀티숍을 운영할 때보다 매출이 한 10배 가까이 올라갔습니다.


유병하 대표는 2022년 KRRC SS600에서 우승했다


‘야마하 광주 광산점’은 야마하 딜러 중에 유일하게 현직 레이서가 운영하는 곳입니다. ‘모토컨트롤’이라는 레이싱 팀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데, 야마하 머신을 중심으로 팀이 구성됐습니다. 선수 생활을 병행하는 것은 어려움도 많지만 영업에 도움이 되고 매출에도 많은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SS660의 우승 머신, 야마하 YZF-R6


제가 야마하 바이크로 선수 생활을 하다 보니 바이크 세팅이라든지 부품 주문도 많고 신차판매도 증가했습니다. 또한 ‘유병하 라이딩 스쿨’을 운영하며 선수 지망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안전운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야마하 바이크로 레이스를 오래 하다 보니 ‘야마하’하면 ‘유병하’를 떠올리며 주변에서 많이 찾아주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인기가 높은 라인업은 스쿠터인 ‘맥스’ 시리즈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배달대행 종사자들이 많아지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은 거의 엔맥스, 엑스맥스를 주로 찾고, 지사장급에서는 티맥스가 인기가 있습니다. 레플리카 라인업에서는 입문용 MT-03, YZF-R3의 인기가 좋고, YZF-R6, YZF-R1, MT-09, MT-10이 아주 잘 팔리고 있는 모델입니다. 투어러로는 트레이서9이 인기가 가장 좋습니다.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로드레이스 선수이자 야마하 광주 광산점 대표인 유병하/야마하 광주 광산점 직원들


저의 경영철학은 정비에 대해서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손님 바이크 정비 및 안전에 신경 쓰자’란 마인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야마하가 스쿠터부터 레플리카, 투어러까지 모든 라인업이 골고루 갖춰져 있어서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정비와 판매 그리고 고객서비스까지 삼박자가 맞아서 야마하 딜러로써 일찍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야마하 광주 광산점’은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목표로 삼아서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야마하 4S샵’으로 선정되기 위해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022년 KRRC의 SS600 종목에서 야마하 YZF-R6를 타고 시즌 챔피언을 향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야마하 광주 광산점

주소/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등대로 477(선암동)

연락처/062-959-6489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야마하 #광주 #광산 #유병하 #모토컨트롤


한국이륜차신문 402호 / 2022.5.1~5.15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NEWS



MOVIE CLIPS



E-BIKE



신문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