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Behind Story MotoGP_‘두카티+마크 마르케즈’ 2024 시즌, 벌써 심장이 뛴다!

2023-12-20

투자의 결실 두카티 팩토리 팀 바냐이아의 2연속 우승 그리고 마르케즈의 합류

2023년 MotoGP 월드 챔피언 두카티 팩토리 팀의 프란체스코 바냐이아

 

얼마 전 MotoGP 최종전이 열린 스페인 발렌시아에서는 매우 큰 빅 매치가 있었다.


두카티 팩토리 팀의 프란체스코 바냐이아(이하 바냐이아)와 프리마 프라막 두카티 팀 호르헤 마틴(이하 마틴)의 시즌 챔피언을 결정짓기 위한 최후의 결전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14포인트의 크지도 작지도 않은 포인트 차이를 좁히기 위한 마틴의 역주가 시작됐고, 그를 막기 위한 바냐이아의 미친 듯한 독주가 이어졌다.


아쉽게도 마틴은 바냐이아와 1번 코너에서 자리다툼을 하다가 페이스가 급격히 흐트러졌고, 결국 마크 마르케즈와의 충돌로 전도됐다.


결국 2023년 MotoGP 시즌 챔피언은 마틴의 전도로 두카티 팩토리팀의 프란체스코 바냐이아가 차지하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승하는 BACK TO BACK 시즌 챔피언의 위엄을 달성했다.


현재 진행형 두카티의 투자


프란체스코 바냐이아


올해 두카티 머신의 압도적인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22대 중 8대가 참가 중인 두카티 머신으로 인해 아프릴리아, KTM, 야마하, 혼다가 흥행 면에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MotoGP 팬들이 있다.


맞다. 8대의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두카티 그리고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는 8명의 선수가 합세하며 ‘두카티 원 메이커 레이스가 아니냐’라는 팬들의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2007년 캐시 스토너의 우승 이후 15년 만에 바냐이아의 우승, 그것도 2년 연속 우승이라는 쾌거는 혼다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두카티의 끊임없는 투자의 결실이라는 열매를 수확 중인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브랜드는 ‘왜 성적이 안 나올까?’라고 생각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현재 혼다는 4대, 야마하는 2대의 머신이 참가 중이다. 혼다 머신을 타는 3명의 선수 중 3명의 선수는 잦은 전도로 경기를 거의 참가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중에 한 명은 8회 챔피언을 기록 중인 마크 마르케즈도 포함됐다.


혼다의 악재는 현재 진행 중이다. 과연 혼다는 이 악재의 고리를 끊어내고 ‘내년에는 부활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은 팬들 사이에서도 의문이기도 하다.


MotoGP 프로모터인 도르나는 두카티의 독주를 저지하기 위해 새로운 콘센션 룰을 발표했다. 2024년 새롭게 적용되는 콘센션 룰은 제조사별로 A, B, C, D 4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성적이 안 좋은 B, C, D 팀에게는 차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부여하기로 했다. 그렇지만 개발을 위해서는 금전적인 투자와 우수 인재를 투입해야 한다.


또한 2024년부터는 바이오 연료와 화석연료를 혼합해서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파고든다면 승산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투자에 대한 효과는 단기간 내에 발휘되기는 어렵다고 한다.


두카티가 15년이라는 장기간 계획으로 끊임없는 투자를 해 결국 혼다의 아성을 깨트렸듯이 혼다, 야마하 그리고 아프릴리아, KTM도 중장기 계획으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면 과연 야마하와 혼다는 예전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전 세계 Moto GP 분석가들은 어렵지만 그래도 해볼 만하다고 말하고 있다.


마크 마르케즈의 새로운 선택, 두카티


두카티 독립 팀으로 옮긴 마크 마르케즈


11년 동안 혼다와 함께한 마크 마르케즈, 2024년도까지 혼다와 계약했지만, 부상의 악재 그리고 자신 뜻대로 따라주지 않는 머신 때문에 결국 혼다와 결별하고 두카티 머신을 타기로 했다.


화려한 랩솔 혼다의 팩토리 라이더였던 마크 마르케즈는 위성 팀도 아닌 독립 팀인 그레이시 레이싱팀으로 소속되어 친동생 알렉스 마르케즈와 한 팀이 됐다.


현재 마크 마르케즈의 MotoGP 시즌 우승 횟수는 8회이며, MotoGP의 전설인 발렌티노 롯시와 단 1승 차이이다. 이제 얼마 남지 않는 선수 생활로 인한 다급함, 그리고 발렌티노 롯시를 뛰어넘는 위대한 레전드가 되기 위해 그는 어떻게 보면 무리수를 두며 독립 팀이라는 수준이 낮은 팀으로 이적을 감행했다.


마크 마르케즈는 발렌시아 경기 후, 익숙지 않은 두카티 GP23 머신으로 테스트에서 1분 29초 424라는 엄청난 기록을 만들어 내며 관계자들의 모든 시선을 잡았다.


좋은 랩타임을 만들어 낼 때마다 혼다 팀과 두카티 팀의 팀원의 표정은 상반됐다고 전한다.


마크 마르케즈의 테스트 주행 모습


이제는 두카티 머신을 타지 않으면 우승하지 못한다는 공식이 생겨버린 것 같다. 두카티를 선택한 마크 마르케즈를 두고 2연속 챔피언 바냐이아와 유력한 우승 후보인 마틴의 엄청난 신경전이 시즌 시작 전부터 가열 중이다. 그리고 MotoGP 팬들의 관심은 온통 마크 마르케즈에게 쏠리고 있다.


2024년 시즌, 마르케즈가 두카티를 타고 독립 팀에서 팩토리와 위성 팀 선수를 이겨버리는 흥미로운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고 많은 팬은 의심조차 하지 않고 있다.


한때 절대 강자였던 마크 마르케즈가 지금은 반대로 약자로 위치가 바뀌면서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


두카티 머신의 강력한 성능, 그리고 마크 마르케즈의 천재적인 감각, 2024 MotoGP가 벌써 기대되는 이유이다.


송대찬(스포티비 MotoGP 해설위원·로얄엔필드 코리아 고객지원팀장)

사진 제공/두카티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송대찬 #MotoGP #프란체스코바냐이아 #두카티 #마크마르케즈


한국이륜차신문 441호 / 2023.12.16~12.31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NEWS



MOVIE CLIPS



E-BIKE



신문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