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한의 한국기행_전북 대둔산 배티재와 가을빛 담은 용담호

2021-11-04

대둔산을 달리는 라이더들


봄 벚꽃이 남쪽에서 점차 북상하는 것처럼, 가을 단풍은 북쪽에서 점차 남하합니다. 그렇다면 가을맞이를 북쪽 민통선을 달리며 하는 게 맞는 걸까요? 하지만 본의 벼가 황금빛으로 물드는 건 남쪽부터 시작됩니다. 온 산이 울긋불긋 물드는 단풍도 멋지지만 온 들판이 노랗게 물드는 황금빛 들녘도 아주 예쁩니다. 그래서 성급한 가을맞이를 하러 남쪽으로 달려갑니다.


충남 천안과 공주를 거쳐 계룡산을 지납니다. 동학사 입구를 지나 1번 국도를 따라 남하하면 계룡대가 있는 신도안면과 계룡시를 만납니다.


대둔산 배티재를 찾은 라이더들


계룡산에서 발원한 두계천과 대둔산에서 발원한 갑천이 계룡시 부근에서 합쳐져서 대전광역시 도심을 관통한 뒤 금강으로 흘러갑니다. 갑천 물줄기를 따라 상류로 거슬러 가면 충청과 호남을 나누는 고갯길 대둔산 ‘배티재’에 이릅니다.


‘대둔산’은 지역민들이 ’한듬산‘으로 부르던 것을 한자로 바꾼 이름입니다. 대전과 전주 사이를 잇는 고갯마루 ’배티재‘는 ‘이치’로 불리기도 합니다.


대둔산


임진왜란 시기에 왜군이 거침없이 북상해 한양까지 점령한 뒤 호남 곡창지대를 차지하기 위해서 서진하던 중요한 길목이어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고개입니다. 왜란 초기에 광주목사로 있던 권율과 동복현감 황진의 군사들이 금산을 출발한 왜군과 맞서 싸운 이치 전투에서 승리함으로써 나라의 쌀 창고였던 호남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이치 전투 말고도 웅치 전투, 금산성 전투, 우척현 전투 등에서 수많은 의병들이 피 흘리고 목숨을 버린 덕분에 반격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산북리에서 바라본 대둔산


‘대둔산’은 이후 역사에도 많은 전투가 벌어진 곳입니다. 동학농민군이 일본군에 맞서 최후 항전을 벌이다 벼랑에서 몸을 던진 곳도 ‘대둔산’이고 한국전쟁 시기에 빨치산과 공산군 잔당들이 칩거하며 무려 5년간 저항하던 곳도 ‘대둔산’ 일대입니다.


산북리를 달리는 라이더


‘배티재’ 고갯길 와인딩을 즐기는 레플리카 라이더들을 바라보며 17번 국도를 따라 전주 방향으로 달리다가 산북리에서 괴목동천을 거쳐 635번 지방도로 갈아탑니다.


남이면 방향으로 달리다가 만나는 작고개 고갯마루에 ‘600고지전승탑’이 서 있습니다. 1950년 한국전쟁 초반 낙동강까지 밀고 내려왔던 북한군이 유엔군의 반격을 받아 퇴각하다가 대둔산과 백암산 일대에 고립돼서 토벌군과 5년간 맞서 싸우면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곳입니다.


용담호 가을 단풍


635번, 55번, 725번 지방도를 번갈아 달리면서 주천을 거쳐 ‘용담호’에 이릅니다. ‘용담댐’은 1991년에 공사가 시작돼서 2000년에 완공된 비교적 ‘신상’ 댐입니다. 댐 건설로 국내에서 다섯 번째로 큰 담수호가 생겨났는데 하늘에서 보면 마치 용틀임을 하는 듯한 물줄기 모양이 인상적입니다. 정말로 용을 담은 물줄기처럼 보입니다.


정천면 망향의 광장 전망대


‘용담댐’이 들어설 것을 미리 알기라도 한 듯 ‘용담’이라는 지명이 이미 있었다는 것도 절묘한 일이 아닌가 합니다. 다만 이렇게 지형이 바뀌는 큰 공사가 벌어지면 부근에 깃들어 살던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수몰민들은 ‘용담호’ 옆 높은 언덕에 마련된 ‘망향의광장’ 전망대에 올라서 삶의 터전이던 곳을 바라보며 그리움을 삼킵니다.


용담호에 시작된 가을 빛


‘용담호’를 바라보며 달리던 795번 지방도가 49번 지방도와 4거리에서 교차합니다. 좌회전한 뒤 49번 지방도와 30번 국도를 번갈아 달리면 전북 무주군 적상면으로 이어집니다.


대둔산휴게소 숫불석갈비/대둔산휴게소 땅콩과자



글·사진/김종한(만화가·여행작가)

barami337@naver.com

https://band.us/@biketouring


대둔산 배티재 - 충남 금산군 진산면 묵산리

대둔산휴게소 숯불석갈비 - 041-753-5852 충남 금산군 진산면 대둔산로 2

600고지 전승탑  -충남 금산군 남이면 건천리 산 1

용담면 망향의 광장 전망대 - 전북 진안군 용담면 수천리13-15

용담댐물문화관 - 063-430-4263 전북 진안군 안천면 안용로 747

정천면 망향의 광장 전망대 - 전북 진안군 정천면 용정길 8


※ 모든 사진은 코로나 상황 이전에 촬영된 것입니다.


#한국이륜차신문 #모터사이클뉴스 #김종한 #전북 #대둔산 #배티재 #용담호


한국이륜차신문 388호 / 2021.10.1~10.15


Copyright ⓒ 한국이륜차신문 www.kmnews.net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